소아 뇌수막염 증상과 성인 뇌수막염 예방접종 정보 세균성 뇌수막염이란? 윤계상 뇌수막염

* 아픈 원인 알고 이겨내기



'윤계상 뇌수막염' 이런 오늘 윤계상 뇌수막염 뉴스가 떴더라구요. 세상에.. 뭔가 뇌수막염이라고 하면 굉장히 무서운 병같은데요. 처음에는 과로로 입원한것으로 알려졌으나 뒤늦게 윤계상 뇌수막염으로 입원한것이 알려지면서 충격을 주고 있습니다.

현재 윤계상 뇌수막염 기사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뇌수막염 증상은 무엇인지, 아이들에게 걸리는 소아 뇌수막염이나.. 윤계상 처럼 어른도 걸릴 수 있는 성인 뇌수막염.

그와 관련해서 세균성 뇌수막염 까지 많은 정보에 대해 찾고 계시는데요

뇌수막염에 대해 제가 한번 정리해봤습니다.



윤계상 뇌수막염 크게 문제는 없나? 뇌수막염 어떤 질병이길래

현재 윤계상은 병원에 입원해서 치료중이고 일단 며칠 더 경과를 지켜봐야 한다고 합니다. 현재로서는 이렇다 저렇다 말을 할수는 없는 단계인것 같지만, 이번 주말이 GOD 15주년 콘서트가 있기 때문에 편치 않을텐데요.

일단 윤계상 측에서는 좀 더 지켜는 봐야 하지만, 콘서트를 하는데는 큰 문제는 없을것이라고 하는걸 봐선 윤계상 뇌수막염이 심각한 상태는 아닌것 같습니다

 

윤계상 뇌수막염, 뇌수막염이란?

뇌수막염 = 뇌막에 염증이 생기는것. 뇌막 = 연질막 + 거미막 + 경질막

뇌수막염은 뇌를 감싸고 있는 얇은 막이 있는데 그곳에 염증이 생긴것이라고 합니다. 우리 피부도 상처가 나거나 그부분에 뭔가 감염이 되면 염증이 생기듯이 뇌수막에도 그런게 생긴다고 하는데요. 뇌수막염이 일어나면 감염으로 인해서 여러가지 물질이 뇌척수액을 떠돌아다니면서 두뇌와 척수를 압박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뇌수막염에 걸리면 머리가 아프거나 구토증상이 일어나며, 뇌수막염이 매우 심할경우에는 두뇌를 직접적으로 손상시키기도 한다고 하네요

 

 

소아 뇌수막염 걸리면 어떤 증상이 나나요?

소아 뇌수막염에 대해서는 지금 아이가 없으시더라도 뇌수막염 증상에 대해 미리 알아두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아이들은 스스로 자신의 증상에 대해서 말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뇌수막염 증상이 초기에 발견이 되면 참 다행이지만 늦게 발견될수록 증세가 심해질 수 있어 소아 뇌수막염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이 있으면 좋을거라 생각합니다.

- 일단 아이가 머리가 아프다고 하면 두통약 같은것으로 간단하게 넘기지 마시고, 뇌수막염을 의심을 해보시구요 소아 뇌수막염 성인 뇌수막염 할것없이 걸리면 뇌수막염 증상의 90%는 두통을 호소하며, 두번째로 가장 많이 일어나는 증상이 ‘경부경직’인데, 이건 목을 앞으로 구부리기가 힘들어질 정도로 경직되는 뇌수막염 증상을 이야기 합니다.

 

 

뇌수막염 증상 중 뻣뻣한 목을 기억하세요

어떻게 보면 가장 쉽고 간단하게 판별할 수 있는 뇌수막염 증상이라 할 수 있습니다.

만약에 아이나 본인이나 주변사람이 두통도 있고, 목이 평소보다 뻣뻣하다고 이야기 하면 즉시 병원으로 가서 검사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거기다 열까지 나면 굉장히 높은 확률로 뇌수막염일 수 있습니다.

말이라도 할 수 있는 나이면 괜찮은데 말도 못하는 아기가 소아 뇌수막염에 걸리면 참 난감합니다.

 

그럼 소아나 성인 뇌수막염 예방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뇌수막염 원인이 참 뭐라 말하기가 힘든데요. 뇌수막염은 바이러스로 감염이 되기도 하고, 기생충이나 미생물 등으로 감염이 되기도 하는데, 바이러스를 통해서 감염이 되는것은 대부분 자연적으로 없어지나, 가장 위험한것이 세균성 뇌수막염이라고 합니다.

 

뇌수막염 예방법이라고 해봐야 우리가 흔하게 아는 것들입니다.

- 손을 깨끗하게 씻어주는것,

- 잘먹고 잘자는것(뇌수막염 또한 면역력 문제도 있으므로)

- 물은 이왕이면 끓인 물을 먹어주는것

- 다른 사람과 공동으로 물건을 사용하지 않는것(특히 입에 들어가는 수저 등)

 

실제로 뇌수막염이 단체생활이 많은 이제 막 대학에 들어간 신입생들이나 기숙사에서 생활하는 사람들 등을 뇌수막염 고위험군으로 꼽는다고 하네요

 

세균성 뇌수막염은 무엇인가요?

세균성 뇌수막염은 말 그래도 위에서 설명드린 뇌수막염과 동일하며 세균을 통해서 감염이 되는것인데요 수막구균, 폐렴구균, 인플루엔자균 등에 의해서 발생하는데, 위험하기 때문에 꼭 병원에가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세균성 뇌수막염을 치료 하는데는 10일에서 14일 정도가 걸린다고 합니다.

그리고 대표적인 뇌수막염 원인으로는 단체생활을 들 수 있다고 하네요. 키스나 컵,식기 함께쓰는것 등을 통해서 걸릴 수도있다고 하나, 참 이게 애매하네요

 

소아 뇌수막염 예방접종 무료로 하세요~!

그리고 아이 키우시는 분들에게 한가지 좋은 팁을 드리자면, 2013년 부터는 무료접종에 뇌수막염도 포함이 되어있기 때문에 보건소나 위탁기관을 통해서 2개월~59개월 아가들은 3차 접종분까지 무료로 뇌수막염 예방 주사를 맞을 수 있다고 합니다.

혹시 어른인데 뇌수막염 무료접종 맞으시고 싶다면 아기처럼 애교한번 떨어보심이;

일단 평소 뇌수막염 예방을 하시려면 일단 뇌수막염 역시 우리의 몸에 면역력이 높으면 뇌수막염 바이러스 역시 쉽게 우리를 감염시키기 힘들다는 것을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뇌수막염 백신을 접종하시는것은 물론이고, 뇌수막염 뿐만 아니라 우리의 몸은 수많은 바이러스와 세균들에게 노출이 되어 있으므로, 모든 것들에 대한 접종을 맞을수 없다는것을 염두해두시고. 평소 꾸준하게 식습관부터 관리를 해주시고, 하루 30분 정도.. 일주일에 3일만 이라도 운동을 하셔서 면역력을 올려주시는것이 뇌수막염 이외의 모든 질병 예방에도 좋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