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먹는하마 만들기 간이 제습기 집안 습기제거방법 염화칼슘 습기제거제 만들기

* 건강 관련 기타 정보



요즘 여름이라 집안 습기가 어마어마 하죠?

습도가 너무 높으면 집에 곰팡이도 막 생기고 건강에도 악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습도가 무엇인지는 다들 잘 아시죠? 쉽게 말하면 우리 공기중에 습기가 얼마나 있는지를 나타내는것이 습도 입니다.

습기가 우리 주변에 가득가득해서 습도가 높아지게 되면 우리 건강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까요

사계절을 불문하고 우리 몸에 가장 적절한 습도는 40-70% 정도 입니다. 노약자의 경우에는 50-60 정도가 가장 적당하다고 하니, 대부분 노약자 기준이 맞추면 무난하지 않을까 싶어요

습도관리와 습기제거제 만들기에 대해서 좀 더 알아볼까요


이놈의 습기 어떻게 잡아야 하죠~!

 

하지만 이 습도라는것은 온도에 따라 조금씩은 적정습도가 달리지게 되는데요

 

다이x에 가시면 저렴한 습도계가 있으니 집안에 하나 걸어두시고 그 옆에 포스트잇으로 적정습도를 적어두시면 건강관리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어요

우리몸게 적절한 온도별 적정 습도는?

   ~ 15℃ -70%
18~20℃ - 60%,
21~23℃ - 50%, 
  24℃ ~ - 40%

한마디로 추울수록 습도는 약간 높아야 하며, 더울수록 습도는 약간 낮은것이 좋습니다.

외우기 힘드시다면 딱 저렇게 시험 정답처럼 맞추실 필요는 없구요

덥다 싶으면 50에서 약간 낮게

춥다 싶으면 50에서 약간 높게 하시면 됩니다

 

자 이제 여름 한철 내내 우리를 괴롭히는 습기를 좀 없애기로 해봅시다. 습기제거제는 옷장에도 놔둬야 하고.. 또 다육이 키우시는 분들은 높은 습도 때문에 애들이 힘들어 하지 않을까 하는 걱정을 하실텐데요 주변에 집에서 직접만든 물먹는하마를 놔두셔도 좋을거같아요

 

집안 습기제거 방법 스스로 만든 저렴한 간이 제습기로 우리집에 습기를 최대한 없애봅시다~!

 

바로 물먹는하마 만들기는 굉장히 쉬운데요, 염화칼슘만 준비하시면 됩니다.

염화칼슘이란?

바로 그것입니다~ 겨울철 길거리에 많이 뿌려지는 그것이 염화칼슘! 이걸로 집안 습기를 제거한다고~~??

집안 습기제거방법 알고보면 어렵지 않습니다~!

일단 염화칼슘을 구매해야겠죠?

인터넷에서 쉽게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굉장히 싸요~! 습기제거제 리필용 염화칼슘이라고도 나오고 공업용 염화칼슘 나오는데 어차피 똑같은 것입니다 혹시 주변에 큰 자루에 염화칼슘 가득있는거 보이시면 그걸로 쓰셔도 무방합니다.

물먹는하마 리필용이라고도 나오는데 그냥 염화칼슘 검색하시면 되요

염화칼슘 가격은 5키로짜리가 9천원 정도 하는군요 1키로 씩 나눠져 있는것으로 구매하세요 한방에 큰거 사면 다 쓰지도 못하고 보관도 힘들어 집니다.

 

가장 쉽게 만드시는 방법은 저 염화칼슘을 구매하신 후에

기존에 쓰고 계시던 습기제거제를 개끗하게 씻어서 다시 부어주시면 되는것입니다. 엄청 쉽죠?

저는 다이x에서 구매한 통이 몇개 있어서 거기다가 다 쏟아부었는데요

효과는 똑~ 같습니다 만약에 집안 습기제거를 당장 하고싶은데 나가기도 싫고 습기제거제를 따로 써서 쓰자니 별로 맘에안든다! 하시는분은 또 방법이 있지요~!

 

페트병을 저렇게 잘라서 안에다가 염화칼슘을 채워 주신후에

 

이렇게 부직포나 한지 같은걸로 뒤집어 씌워주시고 고무줄 같은거로 딱 막아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좀 더 제대로 만들고 싶으시면 염화 칼슘 아래에 빈공간이 있으면 그쪽으로 물이 빠지기때문에 더 좋습니다.

물이 빠지려면 작은 구멍이 있어야 겠죠?

습기제거제를 보시면 중간에 구멍뚫린 막이 있는걸 보셨을거에요 그런게 있으면 좋구요

아니면 구글링을 해보니까

이런 그림이 있더라구요^^

저거 참 괜찮은 방법이네요 페트병 윗부분을 조금 더 크게 잘라서 염화칼슘을 넉넉하게 넣어서 간이 제습기를 만들어보시는것도 좋겠어요^^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