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룩 효모 발효액 만들기, 누룩효모 만드는법 면역력높이는 방법

* 건강해지는 음식 나쁜음식



저는 건강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것은 면역력높이는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좋은걸 먹고 운동을 열심히 해도 평소에 불규칙한 생활을 한다거나, 우리의 면역력에 좋지 않은 환경(일터의 공기의 질이 나쁘다거나, 스트레스가 심하다거나, 밤낮이 자주 바뀐다거나)속에서 면역력에 악영향을 미치게 되면 다른 사람보다 더 쉽게 병이 우리몸속으로 침투하기가 좋아집니다.

한마디로 성벽이 낮아서 외부에서 침입자들이 쉽게 들어오는 것이죠 오늘 면역력높이는 방법 중 하나로 누룩 효모 발효액 만들기를 배워 볼텐데요 생각보다 어렵지 않아 보였습니다.

누룩효모 만드는법을 배워서 면역력높이는 방법으로 써먹어 보세요



오늘 한 티비 프로그램에 누룩 효모 발효액 만들기 방법이 나왔더라구요

일단 누룩효모 발효액 재료로는 제철에 나는 과일들을 200그람 정도 준비합니다. 요즘 자두랑 복숭아 맛있더라구요^^

티비에서는 과일 자두 복숭아를 준비했네요

누룩 효모 발효액 만들기 한번 시도해볼까요?

 

누룩 효모 발효액 준비물

- 제철과일 200g

- 누룩 100g

- 물 300g

굉장히 간소한 재료죠?

 

누룩효모 만드는법 1

일단 당분이 많은 과일을 잘게 썰어줍니다. 요즘 과일들 달달하니 너무 좋더라구요

제가 좋아하는 수박을 넣어도 되려나요?

 

누룩효모 만드는법 2

그리고 과일을 양푼이나 넓은 곳에 담은뒤에 준비해둔 300g을 넣습니다.

 

 

누룩 효모 발효액 만들기 3

잘게 썰어놓은 과일+물300g을 믹서기에 넣고 갈아줍니다.

누룩 효모 발효액 만들기 4

그리고 준비해둔 누룩 100g을 넣고 잘 섞이도록 저어줍니다

누룩효모 만드는법 5

그리고 비닐을 덧씌워서 24시간동안 발효를 시키면 되는데요

아 여기서 조금 어려운게~

온도가 항상 25~27도를 유지해야한다고 하네요..

으앙 여기서 좀 어려워지네요 혹시 온도계 들고 우리집에서 항상 저 온도를 유지하는곳이 있나 찾아보야겠어요.. 저런거 사려면 비쌀까요?

 

저렇게 따뜻한 온도에서 누룩 효모 발효액을 만드는데는 이유가 있습니다.

음식도 따뜻하면 균 번식이 빨라서 빨리 상하잖아요

저 온도에서 잡균이 번식을 잘하기 때문에 좋다고 하네요 그렇다고 또 너무 올라가면 안된다고 해요

절대 30도가 넘지 않게 해달라고 하네요!

그래도 다행이도 이 장면 뒤에 집에서 쉽게 누룩 효모 발효액 만드는방법을 알려주더라구요

 

저렇게 다 만들어놓은 누룩효모 재료를, 밀폐용기나 아이스박스에 넣어서

아이스팩을 넣은뒤에 저렇게 유지해주면 된다고 하네요

 

아이스박스를 사야겠군요

누룩 효모 발효액을 24시간 숙성시키면

 

누룩 효모 발효액 완성!!!

 

누룩 효모 발효액은 요구르트나 매실액 물 등에 다양하게 섞어서 드시면 됩니다

면역력높이는 방법 어렵지 않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