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5대 슈퍼푸드 그릭요거트 만들기 이영돈PD가 간다 초바니 요구르트

* 건강해지는 음식 나쁜음식



이영돈PD가 간다에 세계 5대 슈퍼푸드로 알려져있는 ‘그릭요거트’가 나왔네요. 이놈의 슈퍼푸드는 뭐가 이리도 많은지.. 개인적으로는 양파 마늘만 잘먹어도 슈퍼푸드 따로 챙겨먹을거 없다고 생각합니다. 거기다가 우리의 주식인 ‘밥’을 현미+잡곡으로 먹어준다면 약먹을일이나 병걸릴일도 확 줄거라고 생각하구요.

그래도 궁금하니 그릭요거트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이영돈PD가 간다는 갑자기 먹거리x파일 떠나서 만든건데 꽤나 흥하고 있네요. 논란의 여지가 없게 마무리와 내용이 깔끔하기만 하다면 좋겠지만, 과거 여러번 논란이 있었던 상황이라 아는 사람들은 조금은 색안경을 끼고 보게 됩니다.

실수하는 사람 없듯이 앞으로 잘하면 되죠.. 그릭요거트에 대한 글을 정리해 봅니다.


그릭요거트 초바니 요구르트 이영돈PD가 간다 그릭요거트 만들기

그릭요거트는 제작년부터인가요. 한 업체에서 상품화해 팔기 시작하면서 홍보를 위한 글들이 상당히 나왔던 적이 있습니다. 저는 일단 건강 식품은 공장에서 대량으로 나오는걸 거의 믿지 않는 성격이라 사먹진 않았습니다.

우리가 어릴때부터 목욕 끝나고 먹던 그 ‘유산균 요구르트’가 설탕물이란걸 알고나서 동심이 깨진 후로는 건강식품에 대해 분석적으로 접근을 하게 되더라구요.

알면 알수록 공장에서 대량으로 만들어지는 건강식품 중에서는 진정 ‘건강에 좋은 음식’은 찾기가 하늘의 별따기더라.. 하는 결론이 내려지게 되었지요.

 

 

그릭요거트를 우리나라에서도 상품으로 만들게 된 이유는, 그릭요거트가 미국에서 몇년전에 꽤나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기 때문입니다. 미국에서는 2007년 쯤에 그릭요거트의 판매량이 많이 늘었었다고 해요. 그리고 우리나라는 6년뒤인 2013년 쯤부터 여기저기 하나씩 보이기 시작하더군요.

 

이영돈PD가 간다에서 외국인들이 요거트를 시음하는 장면이 나옵니다.

 

“이거 요구르트 아니에요!”

여기서 이제 이영돈PD가 간다의 요거트에 대한 고민이 시작됩니다.

요거트가 아니라고?

그럼 진짜 요거트는 지구상에 어디에 있는가!

 

그렇게 이영돈PD는 비행기에 오릅니다.

 

 

그릭요거트는 정말 좋은 요구르트 일까요.

세상에 정말 좋은 요구르트는 있는걸까!

 

이렇게 그릭요거트에 대한 설명이 나오는데,

제가 알기로는 ‘그릭요거트’라는것이 2005년도에 뉴욕에서 팔리기 시작하면서 인기를 얻게 되었는데, 터키 이미자가 그릭요거트라는 이름을 붙인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번 이영돈PD가 간다 요구르트 편에서는, 그릭요거트 뿐만이 아니라 세계의 유명한 요구르트들이 나오게 되는데요. 불가리아, 그리스 등 유명한 요구르트를 맛보면서 어떻게 만드는것인지 진짜 요구르트는 무엇인지에 대해서 배우게 되는데, 이영돈PD가 과거에 비난받을만한 짓을 한적도 있긴 하지만, 또 다른 시각으로 보면 이런 다양한 문제의식을 통해서 다양한 먹거리에 대해서 생각해볼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고, 그것을 널리 알릴 수 있는 역량 또한 이영돈pd말고는 지금 대안을 찾기가 힘든것 같습니다.

 

사실 저는 이번 그릭요거트가 나왔던 방송을 가족들과 함께 시청했습니다. 제가 평소에 가족들 요거트를 못먹게 하는데 왜 건강에 좋은걸 못먹게 하냐고 핀잔을 여러번 들었었거든요.

여러분들도 아셔야 할것이 마트에 진열되어있는 요구르트, 요거트 들은 건강과 사실은 거리가 멀다고 생각합니다.

 

 

그릭요거트가 미국에서 큰 이슈가 된 이유도, 별다른 화학첨가물이 없이 원유와 과일만 사용해서 만든 요구르트기 때문에 ‘웰빙’열풍을 타고 날개돋힌듯 팔리게 된 것 입니다.

한마디로 그릭요거트가 굉장히 특별한것이 아니라 아주 기본에 충실한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그릭요거트가 일반 요구르트에 비해서 단백질이나 칼슘 함량이 높다고 알려져 있으나, 단백질이나 칼슘은 다른 식품을 통해서도 얼마든지 섭취가 가능하고, 현대인들은 단백질 과잉 섭취가 문제가 되지 부족할일이 절대 없기 때문에 이 부분을 크게 볼 필요는 없습니다.

그릭요거트 다이어트 열풍, 매번 낚이는 사람들

그릭요거트로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도 생기고 실제로 검색해보면 연관검색어로 나오기도 합니다. 그릭요거트를 꾸준하게 섭취하면 체중 감소율 22%, 체지방 감소율이 61% 증가한다는 데이터도 있는데, 이런것에 속지 마시길 바랍니다. 먹을거 다 먹고 살빼는 방법은 없으며, 그릭요거트가 일반 요거트 보다 좋은점은 액상과당 등 몸에 나쁜 성분이 들어가지 않는것이지, 그릭요거트 성분 자체에 특별한것은 절대 없습니다.

 

이번 이영돈PD가 간다에서는 불가리아 셰프 미카엘, 그리스 셰프 요르고 등 각종 핸드메이드 요구르트 제품과 비교체험을 하게 되는데, 전통 방식으로 요거트를 만드는 외국의 오래된 기업들 역시

- 원유를 오래오래 끓여서

- 농축시키고

- 유산균 넣은 뒤에 알맞은 온도로 발효시키기

이런 방식을 쓰고있으며, 마법의 물약이 들어가는것이 아닙니다.

저는 요거트 자체가 건강에 좋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유산균이 몸에 정말로 눈에 띄게 이로운 점이 있는지도 사실 의문이구요.

그릭요거트 효능에 대한 찬사가 많이 나올텐데 현혹되지 마시고, 차라리 그냥 지금 드시고 있는 달달한 요거트만 끊으셔도 훨씬 건강에 좋을거라고 생각합니다.

 

미국에서 인기를 얻었던 그릭요거트는 초바니 요구르트 입니다.

30대 이민자가 만든것으로 알려진 초바니 요구르트, 우리나라에는 파는지 모르겠는데, 이걸 특별하게 먹어야 할 이유도 없어 보입니다.

그릭요거트 만들기 레시피

그릭요거트 만들기 역시 일반 요거트 만드는 방법과 다를것은 없습니다

저 밥먹고와서 마저 쓸게요; 잠시만 기다려 주세요

집에서 그릭요거트 만들기(기계 없이 만드는법)

그릭요거트 만들기 1. 우유 천미리 + 유산균 음료 200ml 섞어주세요

그릭요거트 만들기 2. 상온에서 하루정도 내비 둡니다.(집이 추우면 잘 감싸서 따뜻한데 놔두세요)

여기까지는 일반 요거트 만드는거랑 같아요

그릭요거트 만들기 3. 통에 면보를 깔고 그 위에 부어 줍니다.

그릭요거트 만들기 4. 면보 위를  젓가락이나 작대기에 묶어서 띄워 고정시켜놓고 서너시간 지나면 됩니다.


암데나 매달아 두세요 그냥.. 그럼 저렇게 어디 발라먹기 좋게 됩니다.

면보 없으실때 그릭요거트 만들기

채같은거에 치킨타올 깔고 그 위에 굳은 발효된 요거트를 부어주시구요. 감싸서 채 아래에 유청(물같은거) 떨어지는거 받을 수 있는 그릇 받쳐놓으면 됩니다.

사실 그릭요거트라는게 별것 아니에요..


그냥 드시고 싶으면 발효기계 사다가 집에서 플레인 요거트 해드시는것도 좋아요.

그릭요거트라고 해서 특별하게 건강에 좋은것도 아니구요.(물론 시중에 파는 달달한 요거트 드시는것보다는 훨 낫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