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월급 연봉 연금 고위공무원 대통령 국무총리 장관 혜택
우리나라 청년들의 꿈의 직업중 1,2위를 다투는 공무원!
각종 경제위기를 겪으면서 수없이 힘들었던 부모님 그리고 그런 부모님을 보고 자랐던 아이들이 경제적인 고통과 직장해고라는 무서운 칼날에 직,간접적으로 베어본 경험이 이런 결과를 낳지 않았나 생각하는데요.
월급 연봉은 조금 낮아도 내가 원하는 만큼 정년까지 일을 할 수 있고, 거기다가 너무나 매력적인 연금!이 있기 때문에 공무원의 인기는 사그라 들줄을 모릅니다.
9급 공무원 부터 짱 좋은 대통령 연봉까지 모두 알아 볼까요.
|
그럼 공무원들의 월급 연봉 연금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볼까요?
사실 공무원에 합격해서 일하고 있는 사람들 이야기를 들어보면,
우리가 생각했던것 보다 엄청 적게 받습니다. 일반 직장보다는 마음이 편할 뿐이지요.
그리고 공무원도 짤리는게 있습니다.
다른곳은 몰라도 경기도 같은곳에서는 예를 들어서… 의정부에 일하고 있는 사람을 평택으로 발령을 내버린다던지 하면 그만두라 소리나 마찬가지기 때문에, 나가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대 학때 도서관에서 공무원 준비하는 친구들.. 게임방에 놀러가는 친구들만큼이나 많이 보셨죠? 그만큼 공무원 시험 준비를 하는 사람들이 엄청나게 많습니다. 학원가에서 추산하는 공무원 시험준비생은 무려 100만명이라고 합니다. 징하네요.. 100만명이라니..
그 리고 그 100만명 거의 대부분이 9급공무원을 준비하는데요. 머리가 엄청 좋은사람은 6개월만에도 합격을 하지만 평균적으로 2-3년이 걸리고, 5년까지 가는 사람도 있습니다. 9급공무원을 준비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2-3년해서 안되는건 그냥 안되는것이나 마찬가지라는 말이 있다고 하네요.
그럼 공무원 연봉 봉급표에 대해서 한번 알아볼까요? 9급입니다.
2013 년 공무원 봉급표를 보면 9급공무원의 초봉은 111만 9400원! 하아 엄청나게 낮죠? 왠만한데 알바를해도 이것보다는더 많이 받는데요.. 그래서 처음 9급공무원이 되고 초반에는 용돈부족에 시달린다고들 합니다. 취업만 하면 내 세상인줄 알았지만.. 9급공무원 월급이 생각보다 엄청 적거든요
그래도 공무원은 각종 수당들이 꽤 짭짤합니다. 그리고 공무원 혜택들도 많구요
그리고 9급공무원 막 들어가도, 군미필 군필의 차이가 있고(군필자는 3호봉부터 시작), 지역이나 하는일에 따라서 조금씩 차이는 있습니다.
최고호봉인 31호봉까지 가면 245만 6400원
적어보이죠? 하지만 공무원 월급봉투의 꽃인 수당!! 정근수당, 성과평가에 따라 지급되는 가족수당, 자녀학비보조수당, 시간 외 근무 또는 휴일근무 등에 따른 초과근무수당 기말수당 관리업무수당 체력단련비 교통보조비 등 ‘다양한 수당’들이 지급되고 명절휴가비, 정액급식비, 직급보조비 등이 붙으면 월급 엄청나게 불어납니다.
주택자금 대부 : 국민은행에서 2,500만원 융자 알선
전세자금 대부 : 국민은행에서 700 ~ 1,300만원까지 연금 대부
임대주택 운영 : 15 ~ 25평
초·중·고 자녀 학자금 전액 보조, 대학 자녀 국고 대여 장학금 무이자 대여 및 자체 장학금 지급
등등 눈에 보이지 않는 돈이 굉장히 큽니다. 이맛에 공무원 하는거죠`
그리고 공무원 연금!!
공무원의 가장 큰 혜택중 하나는 연금입니다.!
현재 공무원 연금의 평균 월 수령액이 197만원이라고 합니다. 집에서 숨만 쉬면 나오는돈이 200만원정도라는 뜻이죠.
사람마다 수명이 모두 천차만별이니, 평균적인 기대수명을 따져서 일반직장인이 받는 국민연금과 비교해보겠습니다.
일반 직장인이 81세까지 산다고 했을때 받는 국민연금은 5천 8천만원..
공무원이 65세부터 받는 공무원 연금은 무려 11억8천만원! 두배네요. 주변에 정년퇴직 하신분들 보면 굉장히 여유가 있습니다 얼굴부터가 ㅎㅎ
그리고 3대고시중 하나인 행정고시에 합격하면 5급이 됩니다.
5 급공무원 사무관이 되면 초봉 190만 7000원.(이것만 보면 적어보이지만 위의 설명을 다 듣고나니 적은 액수가 아니죠? 그리고 5급은 사회적 지위나 자신들이 느끼는 프라이드도 강합니다. 5급부터는 출세할 수 있는 길이 열려있습니다)
그리고 15년 근무시 306만 1000원
20년 근무시 334만 6200원
여기다가 위에 설명한 공무원 수당들이나 연금을 생각하면 정말 좋죠.
그럼 이번에 당선된 박근예 당선인이 대통령이 될 경우엔 얼마를 받을까요? 대통령 연봉은 1억 9225만원 입니다.(각종 수당이나 보조비, 상여금 등은 포함하지 않은 액수) 한나라의 대통령이니 저정돈 괜찮다고 봅니다.
하지만 대통령 연봉이 아주 넉넉하기 때문에 나라 돌아가는 분위기를 보고 올리든지 해야하는데, 박대통령은 연봉을 더 올려서 2억 5백만원 정도 됩니다.
오바마 대통령이 4억 5천만원 정도 받는다고 하네요. 그리고 대통령은 명예직이고 우리나라 최고의 파워를 가진 사람이므로 연봉은 중요한게 아닙니다만… 그래도 궁금한걸 찾아서 알려 드리자면
월급 외에도, 물론 개인이 가져갈 수는 없지만, 대통령 자리에 앉게되면 연간 130억원에 달하는 업무추진비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5년간 업무추진비를 다 합하면 650억원에 이르는 엄청난 돈인뎅. 이 업무추진비는 주로 정책조정 및 현안 관련 간담회비, 각계 각층에 보내는 경·조사비와 기념품비에 쓰이게 된다고 합니다.
거기다 대통령 임기가 끝나고 나면 연금이 장난이 아닙니다.
전 직 대통령 중에서는 현재는 유일하게 김영삼 전 대통령만 연금을 수령하고 있다고 합니다.(퇴임후에 무사하게 살아있는 대통령이 김영삼 대통령 밖에 없으므로.. – 전두환 노태우 전 대통령은 징역형을 받았기 때문에 연금은 없습니다.)
헌법상 재직 중 탄핵 결정을 받아 퇴임하거나 금고 이상의 형이 확정된 경우, 형사처분을 회피할 목적으로 외국으로 떠나 있거나, 한국 국적을 상실한 경우는 연금을 받지 못한다고 합니다.
김영삼 대통령의 연금은 1088만원 + 교통·통신비 명목의 1700여만원을 합해 모두 2788만원을 받습니다. 엄청나죠?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의 부인 이희호 여사와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부인 권양숙 여사는 전직 대통령 배우자로서 연금을 수령하는데요 매달 801만원 정도로 1/3도 안됩니다. 그냥 좀 슬픈 대목이네요.
그리고 전직 대통령들은 어마어마한 연금뿐만 아니라, 경호·경비 외에 사무실, 기념사업 지원, 본인과 가족에 대한 병원 치료비의 혜택을 받고 비서관도 둘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전두환·노태우 두 전 대통령은 1997년 12·12사건으로 대법원에서 각각 무기징역, 징역 17년형이 확정돼 경호·경비 이외의 예우는 받지 못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국무총리는 1억 4928만원의 연봉을 받고.
장관의 경우 1억997만원
차관의 경우엔 1억 661만원의 연봉을 받는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