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돈, 권력, 교육

명문 고등학교 순위 4편 용산고 용치회 중앙고 경북고등학교

Marke 2015. 4. 8. 04:00

우리나라 교육열은 전세계 어딜 내놔도 뒤지지 않을정도로 강합니다.

그만큼 성공에 대한 열정도 강한데요. 예전에는 변호사 판사 검사와 더불어 고위공무원이 성공의 지표였다면, 요즘에는 기업인의 위치가 더욱 높아진듯 합니다.

대표적으로 이건희 회장만 봐도, 대통령은 5년마다 바뀌어도, 대기업 회장은 자기가 일할 수 있을때까지 그 자리를 지킬수있고, 그 영향력은 우리나라에서 손꼽힐 정도로 강력한데요.

그런 기업을 소유 혹은 경영하는 CEO를 가장 많이 배출한 명문고등학교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입니다.

1,2,3편은 앞서 포스팅해놨으니 보세용



명문 고등학교 순위 7위 용산고등학교

현대산업개발 정몽규 회장

KCC 정몽진 회장 (현대家)

KCC 정상영 명예회장

KCC 정상영 명예회장의 아들 정몽익 사장

용산고는 범 현대가의 가족들이 눈에 띄네요.

SK케미컬 김창근 부회장

이해찬 대표

탤런트 박중훈

용산고는 1949년에 농구부를 창단했고 농구계에서 유명했다고 합니다.(지금도 그런가요? 농구에 관심이 없어서;;) 농구천재 허재씨가 용산고 출신이었다니. 당시에는 최강이었겠군요!

그리고 특이하게도 용산고는 치과의사들을 가장 많이 배출한 고등학교라고 하네요

용산고 출신 치과의사들의 모임인 용치회가 있다고 하네요 ㅎㅎ 용산고가 배출한 치과의사는 250여명이라고 하니 대단히 많네요~

고등학교 순위 4편

현직 CEO배출 명문 고등학교 순위 6위는 경남고등학교 입니다.

경남고등학교는 한기수에 300명까지 서울대에 합격시킨 기록이 있다고 합니다. 와.. 거의 한학년 대부분이 간건가요?

경남고등학교 출신 대표적인 CEO로는 GS그룹 허창수 회장

하나금융그룹 김정태 회장

LG상사 하영봉 대표이사

LG그룹이 진주에서 생겼죠. 삼성그룹의 고 이병철 회장도 진주에서 가까운 의령에서 태어나서 진주에 위치한 지수 보통학교(초등학교)를 다니다가 전학을 갔습니다.(LG 창업주인 고 구인회 회장도 같은 지수초등학교 출신입니다)

LG는 진주에서 포목상으로 창업을 한것이 시초 입니다. 그리고 41년에 지금 GS그룹이 된 허창수 회장 일가와 동업을 하게되고 대기업으로 성장하는 밑바닥을 닦게됩니다.

그래서 인지 LG그룹 출신중 경남고 동문들이 많은편이라고 하네요.

그리고 경남고등학교는 김영삼 전 대통령의 모교입니다.

경남고등학교는 경기고 경북고와 함께 대통령 국회의장 대법원장 즉 행정부 입법부 사법부의 수장을 모두 배출한 3개의 고등학교중 하나라고 합니다.

그 두군데의 고등학교가 경상도에 있군요..

그리고 경남고등학교는 문재인 전 대선후보의 모교이기도 합니다. 대단한 사람들 많죠?

그럼 부산에 있는 경남고는 왜 경남고등학교로 이름을 지었을까요? 그 이유는 광복직후에 부산은 광역시가 아닌 경남에 속한 시였다고 합니다. 그리고 경남도청이 부산에 있었다고 합니다.

지금 경남도청은 창원에 있습니다.

고등학교 순위 4편

그리고 고등학교 순위 5위 서울 중앙고등학교. 24명의 현직 CEO를 배출한 서울 중앙고

중앙고가 배출한 대표적인 인사는 누가 있을까요

동국제강 장세주 회장

한국 외환은행 윤용로 은행장

LG패션 구본걸 회장

정만원 SK그룹 부회장

노인식 삼성중공업 사장

이철우 롯데쇼핑 총괄사장

구자균 LS산전 대표이사

정진석 추기경

와 중앙고도 빵빵하네요~

중앙고는 1908년 기호흥학회가 세운 기호학교가 모태라고 합니다. 104년의 역사라고 하네요.

오래된 역사만큼이나 학교 건물도 문화재라고 하네요 ㄷㄷㄷ 중앙고 본관건물은 사적 제 281호!

중앙고 서관 건물은 사적 제 282호!

중앙고 동관 건물은 사적 제283호!

고대와 똑같은 중앙고 건물!

그 이유는 중앙고는 고려대와 같은 재단인 고려중앙학원의 소유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중앙고가 다른 명문고등학교들 처럼 강남으로 이전하지 못한데는 학교 건물이 문화재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이렇게 많은 CEO들을 배출한 고등학교는 뭐가 다른걸까요?

ㅋㅋㅋㅋㅋ 26년간 중앙고 앞에서 식당을 운영한 한 식당 사장님과의 전화연결로 알아봅니다. ㅋㅋ

그런데 정작 사장님이 기억하는건 최지우 밖에 없다고 합니다. ㅋㅋㅋ 왜냐면 겨울연가를 찍었던 고등학교가 중앙고였고 그래서 욘사마 투어의 필수코스중 하나가 중앙고라고 합니다.

최지우가 교복입고 식당들어와서 밥먹다가 소주한병 달라고 그래서 깜짝놀랐다고 하네요 ㅋㅋ

 


고등학교 순위 4위는 경북고등학교 입니다. 이렇게 서울을 제외하고는 경상도쪽이 많은걸 보면 우리나라의 정치와 경제사의 한면을 볼 수 있습니다.(이야기가 길어지고 복잡해지니 일단 패스;)

현직 ceo 32명을 배출한 경북고등학교.

삼천리 한준호 회장. 삼천리는 자전거 만드는 회사가 아닙니다. 혼동하시는 분들이 계시던데요 ㅋㅋ 경기도 인천 지역에 도시 가스를 공급하는 업체이고, 연봉과 복지가 좋기로 소문난 알짜기업입니다.

자전거만드는곳은 삼천리자전거예요 ㅋㅋ

현대상선 이석희 사장

두산 이재경 부회장

현대중공업 김외현 대표

이승엽도 경북고 출신이군요

그리고 경북고는 정계에서 더 두각을 나타냅니다.

노태우 전 대통령

국무총리 국회의장 대법원장을 배출한 영남지역 명문 경북고등학교

경북고의 역사는 아주 오래됐습니다. 1916년에 설립되었으니 100년이 다되가네요. 우리나라에서 3번째로 설립된 공립고등학교라고 합니다.

경북고 교복에 있는 흰색 삼선이 그것을 의미한다고 하네요

그렇군요 아디다스? ㅋㅋ

자 다음편이 고등학교 순위 마지막 입니다. 그럼 좀 쉬었다가 다음 포스팅으로 넘어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