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강해지는 음식 나쁜음식

생로병사의 비밀 아질산나트륨 독소 해독 방법, 화학첨가물 건강 영향

Marke 2015. 3. 8. 03:59

생로병사의 비밀 즐겨보시나요? 개인적으로 최근에 건강에 관심이 많아져서 인지 생로병사의 비밀을 두새게씩 몰아서 보기도 하는데요. 참 좋은 프로그램인것 같습니다.

이 번에 생로병사의 비밀에서 다루게 된 아질산나트륨이 화제입니다. 아질산나트륨.. 또 이건 뭘까요? 너무나 많은 늄륨들-_-;;; 이놈들 이름만 모아도 114 전화번호부책 두께는 나올듯 한데요. 이름도 복잡하고 종류도 많아서 몸에 나쁘다고는 하지만 일반인들이 하나하나 챙기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예전에 봤던 생로병사의 비밀을 다시보게 되었습니다.

위험한 독소의 공격과 다양한 해독 방법을 알아보게 되는데요 개인적으로 건강은 어느 한순간 좋아지는게 아니라 평소에 꾸준하게 잘 관리를 해야한다고 생각하고, 독소라던지 몸에 쌓일 수 있는 데미지들을 평소에 잘 방어하고 예방해야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라 그런지 더욱 관심이 갑니다.


생로병사의 비밀 아질산나트륨 독소 해독 방법, 화학첨가물 건강 영향

이런걸 먹읍시다

과연 우리의 몸을 망가뜨리고, 병들게 한다는 독소는 어떤 방식으로 우리 몸에 침투하게되고 어느 음식을 통해서 섭취되어 몸에 쌓이는 것일까요? 독소는 인스턴트 식품 속 화학첨가물을 비롯해 회 등 물고기에 들어있는 수은, 농약 방부제, 화학비료 속 유기화합물 등 우리가 평소에 먹는 음식들 대부분에 존재하며, 우리가 아무 생각없이 먹게되어 체내에 쌓이게 된다고 합니다

실제로 우리나라 사람들이 1년 동안 섭취하는 식품첨가물은 무려 24㎏에 달한다고 하는데요.. 정말 끔찍합니다. 왠만한 초등학생 한사람을 가득 채울 수 있는 분량의 식품첨가물을 우리가 1년동안 먹는다는 것인데요.

 

이 수박이 24키로라네요

과학과 의술이 아무리 발달한다 한들 병드는 사람이 줄어들지 않고 오히려 늘어나는 현상은 어떻게 보면 당연한 결과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성인 남녀 6000명을 대상으로 국가별 체내 유해화학물질 농도 조사 결과 우리나라 성인의 혈중 수은 농도는 3.08㎎으로 다른 나라에 비해 월등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왜 우리나라 성인 혈중 수은 농도만 이렇게 높게 나타난 것일까요??

문 제는 그것뿐만이 아닙니다. 식품첨가물과 중금속, 환경호르몬이 우리 몸속에서 독소로 작용한다는 것은 누구나 잘 알고 있는 문제입니다. 하지만 위험하다는걸 잘 알면서도 신경을 쓰지 않게 되고, 또 하나하나 신경쓰려니 피곤하고 스트레스 받아서 포기하고 사는 사람들도 적지 않은데요.

 

 

특히 아이들이 너무나 좋아하기 때문에 밥상에 올리지 않을 수 없는 햄이나 소시지 같은 육가공품의 경우 독소를 유발하는 물질이 기준량보다 2.5배 이상 들어있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너무나 맛있어서 포기할 수 없는 육가공품… 여기에 오늘의 이슈인 아질산나트륨이 등장합니다.

햄같은 육가공품에들어 있는 아질산나트륨은 체내에 단백질과 결합해 강력한 발암물질을 생성한다고 하는데요. 전혀 생각지 못했던 결과인데요. 햄이 몸에 나쁘다는것은 알고 있었짐나, 우리 몸에 있는 단백질과 합쳐지면 발암물질이 된다는것은 꿈에도 몰랐습니다.

 

하루에 소시지나 햄을 몇 점만 먹어도 일주일 기준량을 훨씬 초과하게 된다고 하는데요. 우리가 햄이나 소시지 이외에도 육가공품은 여기저기서 알게 모르게 섭취하게 되는 양이 어마어마 하기에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을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문제는 거기에서 멈추지 않습니다. 저런 인스턴트 식품은 또 다른 문제점은, 방부제등 화학첨가물 범벅이기 때문에, 부패의 속도가 일반 식품에 비해 엄청나게 늦게 부패하기 때문에, 우리가 그냥 눈으로 보기에는 신선도 구분이 어렵다는 점도 문제입니다.

 

 

화학첨가물로 범벅이 된 식품은 해독을 담당하는 간과 신장에 무리를 줄 뿐만 아니라 장내 미생물 생태계를 어지럽혀 각종 질병을 일으키고 노화를 촉진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저렇게 우리몸에 흡수되고 쌓이게되는 독소는 지방친화적이기 때문에 나쁜 식습관으로 몸속에 독소가 쌓이면 지방에 축적되어 체중이 증가하는 악순환이 반복된다고 합니다.

 

인스턴트 음식들이 대부분인 편의점 음식에 중독된 사례자의 독소 검사와 워싱턴대의 인스턴트 음식 중독 실험을 통해 독소와 비만, 질병의 상관관계를 보니 참 염려스러웠는데요. 결론은 인스턴트 음식들이 생각보다 우리몸에 해롭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악효과는 바로 나타나지 않으며 서서히 나타나기 때문에, 좋지않은 결과가 크게 나타날 수 있는데요.  체내 독소는 만병의 근원인 비만은 물론이고, 고혈압, 당뇨의 원인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우리나라 분만 아니라 전세계 적으로 비만 당뇨 환자가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한 번 몸에 들어온 독소는 잘 배출되지 않기 때문에 아예 화학첨가물 덩어리 인스턴트 음식을 멀리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보면 볼수록 걱정이 커지는 요즘 먹거리 문제…

우리 가족을 인스턴트음식으로 부터 지키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냥 먹지 말아야지가 아니라, 이번주는 밥과 반찬을 이런식으로 변화시켜서

4주후에는 이렇게 저렇게 바꾸자..

예를 들면 한달 두달 후에는 우리밥상 위에 밥이 현미와 여러가지 잡곡을 넣은 밥으로 바꾸고, 가공되어서 나온 음식은 10% 이하로 줄이는 등 구체적으로 눈에 보이는 계획이 필요할듯 합니다.

 

 

아질산나트륨은 보통 우리가 많이 먹는 햄, 소시지, 명란젓갈, 연어알, 훈제연어, 훈제오리 등 생각보다 엄청나게 많은 가공음식에 들어가있습니다.

아질산나트륨의 역할은 색깔을 잘 변하지 않게 만들어주는 색소고정제, 미생물을 억제해서 음식을 잘 상하지 않게 하는 방부제 / 보존제 역할, 향과 맛을 더 좋게 만드는 향미증진제 등 식품가공업자들이 사랑하지 않을 수 없는 화학첨가물입니다.

 

 

아질산나트륨은 발암물질이자 청산가리와 같은 독극물이고,  아질산나트륨은 1그램(작은 알약 1개수준)이 치사량이라는 말까지 있으니 정말 멀리해야할 것입니다.

미국의 암 연구가인 윌리엄 리진스키 박사는 "대부분의 암은 30~40년 전에 먹은 음식이 원인" 이라고 말을 했다고 하는데요. 병은 병원에가서 고치기 보다는, 평소에 우리가 철저하고 적극적으로 예방해야할 문제인듯 합니다.

생로병사의 비밀 아질산나트륨 독소 해독 방법, 화학첨가물 건강 영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