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강해지는 음식 나쁜음식

면역력 높이는 음식 금사상황버섯 현미동충하초 효능 그리고 현미동충하초 재배법, 현미동충하초 파는곳

Marke 2015. 2. 16. 21:04

오늘 현미동충하초 이야기가 방송에 나왔습니다. 저는 이렇게 갑자기 뭐뭐가 건강에 무지무지 좋데!! 하면 의심부터 들더군요. 방송에 갑자기 나오기 시작해서 뉴스 쫙 뿌려지는것을 보면 마케팅인 경우가 상당하기 때문입니다. 면역력 높이는 음식으로 알려진 현미동충하초 효능이나 현미동충하초 재배법 등에 대해서 알아볼까해요.

현미동충하초 글을 쓰기전에 먼저 말씀드리고 싶은것은, 면역력 높이는 음식은 뭔가 특별한 음식이 아니라, 우리주변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음식들이라는 것 입니다.

마늘, 양파 같이 흔하고 좋은 음식. 물 충분하게 마시기, 손발따뜻하게 하기 등 이런것만 해도 상당히 효과가 있다는걸 먼저 말씀드리고 싶어요.


 

하루가 멀다하고 끝없이 나오는 수많은 면역력 높이는 음식

신기하게 생긴 현미동충하초 효능은 정말 좋을까?

뭔가 현미동충하초 효능에 대해 좀 믿을만한 데이터가 있을까 싶어서 찾아봤는데, 농촌진흥청 농생명 바이오 식의약소재 연구개발사업단(이름도 엄청기네요)이란 곳에서 현미동충하초가 면역력 높이는 음식으로 효과가 있는것을 밝혀내서, ‘식약처’로부터 건강기능성 식품원료로 인증을 받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얼마나 좋은지 다른 음식에 비해서 어떻게 좋은지 구체적으로 알려지지 않아 확 믿음은 가지 않습니다.

 

동충하초란 무엇인가? 신기한 동충하초 버섯

동충하초는 추운 겨울철에 곤충의 유충이나 성충의 몸아네서 균사체가 잠복하고 있다가, 여름쯤에 자라나게 되는 버섯인데요. 동충하초가 종류가 상당히 많다고 합니다. 전세계적으로 약 400여 종류의 동충하초가 있고, 우리나라에만 약 70여 종의 동충하초가 있다고 하는데요.

저는 지금까지 동충하초는 한가지인줄 알았네요.

 

동충하초 왜 유명해졌을까? ‘불로장생 명약처럼 뜬구름 같기도 한 동충하초’

‘중국 3대 보약’ 중 하나가 동충하초라고 합니다.(나머지 두개는 녹용, 인삼) 동충하초에는 코디세핀이라는 것이 있는데요. 이것이 면역력을 높여주고, 노화를 억제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하지만 노화방지나 면역력 높이는 음식들 찾아보면 오히려 마트에서 쉽게 살 수 있는 것들이 더 많습니다.)

 

현미동충하초 정말 우리 몸에 좋을까? 금사상황버섯은 무엇

일단 현미동충하초를 장복해서 구체적인 효능을 보신분은 없기 때문에 뭐라 말할순 없습니다. 한가지 좋아보이는 점이 있긴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버섯 원재료로는 ‘금사상황버섯’에 이어서 두 번째로 기능성 식품 인증을 받았다고 합니다. 금사상황버섯이 무엇인지 궁금해서 찾아보니 2010년도 이전에 금사상황버섯 관련 기사가 좀 나오긴 했지만, 특별한건 없었던것 같습니다.

 

금사상황버섯은 이름을 보면 아시겠지만 금사 + 상황버섯 입니다.

금사라는 동네에서 만든 상황버섯이고, 일종의 브랜드라고 보시면 됩니다.

‘기능성 식품 인증’을 받았다고 해서 몸에 확 좋거나 그런건 아니기 때문에, 내 생명을 구해주고 건강을 눈에 띄게 개선시켜줄 명약으로 생각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저는 짜지 않은 반찬과, 현미잡곡밥 같은 좋은 식생활이 그 어떤 약보다 좋다고 생각 합니다.

 

 

다시 현미동충하초이야기로 돌아가서..

현미동충하초의 동물실험 결과를 보면, 추출물을 하루에 1회씩 12일동안 투여했더니, 면역세포인 비장세포, 자연살해세포와 면역물질 사이토캉니이 생성되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사람을 대상으로한 현미동충하초 임상실험에서는, 성인남자 78명을 대상으로 하였는데요.

현미동충하초 추출물(1.5g/일, 1회 2정, 1일 2회) 섭취한 쪽과, 가짜약을 먹은쪽 이렇게 나서 4주동안 실험을 햅뫘더니, 현미동충하초 추출물을 섭취한 사람들의 면역반응이 증가되는 것을 확인되었다고 합니다.

얼마나 증가했는지 이런 구체적인 데이터가 없습니다. 먹으니까 좋더라 이런것은 확실한 믿음을 주기에는 한없이 모자랍니다. 양파추출물, 마늘추출물을 따로 먹여도 증강하는건 마찬가지 일테니까요.(제가 마늘 양파 계속 이야기하는 이유는, 가장 흔하면서도 우리몸에 좋은 식재료기 때문입니다.)

 

현미동충하초 재배법은?

이건 일반인들이 알기 힘든것 같습니다. 현미에서 재배를 했다고 하는데, 아무래도 최근에 개발된 부분이고 하다보니, 아직 재배하시는 분들도 거의 없을듯 하네요.

 

현미동충하초 파는곳은 어디

일단 저는 특정업체로 부터 돈을받고 글을 쓰지 않기 때문에, 어디 추천을 해드리거나 현미동충하초 파는곳을 찝어서 알려드릴 순 없습니다. 찾아보니 가격이 꽤나 비싸더군요. 150그람에 4~5만원 수준이었습니다.

현미동충하초 파는곳 들을 쭉 보니, 생초 그대로 파는곳도 있고, 가공되어서 파는곳도 있었습니다. 생초는

이렇게 생긴 생초는, 2만원정도 하는것 같아요.

파는곳이야 검색하면 줄줄이 나오니 제가 따로 말씀드리지 않아도 찾기는 쉬우실 것 입니다. 현미동충하초라는게 신기해서 글을 써보긴 했지만, 면역력 높이는 음식을 찾으시는 분들은, 특별한 하나의 음식으로 면역력이 급증하게 된다면, 그걸 만든 사람은 노벨상을 받았을 것이고, 전세계 사람들이 매일 섭취하고 있을것이란걸 염두해 두셔야 합니다.

세상에는 기적의 명약은 없다고 봅니다. 면역력 높이는 음식 보다는, 짜지 않고 건강한 식단 그리고 꾸준한 운동이 최고임을 다시한번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