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강해지는 음식 나쁜음식

두릅나무효능, 춘곤증 예방에 혈당조절 등 두릅 효능, 두릅 보관 방법

Marke 2015. 2. 11. 23:35

아직도 날이 춥지만 이제 조금만 더 견디면 봄을 맞이 할 수 있습니다. 겨울내내 추위에 지친 몸이 봄햇살에 녹으면서 노곤노곤~ 춘곤증도 생기고 그러죠~ 그리고 봄에 일하기도 싫어지고 계속해서 어디론가 떠나고싶은 마음과 함께 몸이 피곤해 집니다.

그럴때 입맛을 돋우고 몸에 활력을 주는것이 봄나물들인데요, 매년 추천 음식에서 빠지지 않는것이 두릅 입니다.

이름이 츄릅~ 같아서 맛있어 보이는데요. 아무맛도 없다고 싫어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ㅎㅎ 오늘 두릅 효능에 대해서 정리를 하다보니 두릅나무효능도 눈에 띄더라구요. 그래서 같이 써봅니다.


 

일단 두릅나무효능에 대해 간략히 쓰고 그 아래 두릅 효능 그리고 두릅 보관 방법 등에 대해서 쓸게요.

두릅나무가 이렇게 생겼다고 해요.. 저도 맨날 두릅을 사먹어만 봤지 두릅나무 보는건 처음이네요..

두릅나무가 영어로는 Japanese Angelica 라고 불리더군요. 그런데 다른곳의 글을 보면 Aralia elata Seemann 이라고도 나오는데 우리에게 중요한건 아닙니다.

아시아에 지역에 주로 분포 되어있습니다. 우리나라는 강원도와 충북지역에서 많이 재배를 하나 봅니다.

 

두릅나무는 저렇게 억센 가시가 있다고 해요. 높이는 3-4미터 정도 자란다고 하네요.

 

두릅나무효능으로는, 위와 신장에 매우 좋으며, 관절염이나 신경쇠약에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간 등 주로 내장쪽에 좋고, 당뇨에도 효험이 있다고 합니다.

 

맛이 조금 맵다고 하네요.

두릅나무는 약간 독성이 있기 때문에 장기복용은 절대 하지말라고 합니다.

 

그럼 이제 두릅 효능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두릅은 하우스에서 재배해서 가을에 내놓기도 하는데, 대부분 4-5월 쯤에 먹게 되는것 같습니다. 땅을 파서 잘라낸 두릅은 ‘땅두릅’이라고 하고, 나무에 달리는건 ‘나무두릅’이라고 하는군요. 저는 다 땅에서 그냥 뽑는건줄 알았어요 ㅎㅎ

두릅은 봄에 나는 두릅이 가장 좋습니다. 이제 갓 피어난 두릅 순을 따다가 데쳐서 초장에 푸욱~ 찍어먹으면 크아~~! 생각만 해도 입에 침이 고입니다.

 

두릅 효능 하면 춘곤증 예방이라고 알려져 있으나, 이는 몸에 활기가 생기면서 달라지는 점 중 하나일뿐 입니다. 동의보감에선 두릅 효능으로 볼면증에 좋다고 나와있는데요. 봄이 이래저래 잠도 제대로 못자고 아침에 일어나면 또 그래서 더 피곤하고 하니 두릅을 먹어주면 좋다고 해요.

 

그리고 두릅은 당뇨병 환자들에게도 좋다고 합니다. 열량이 적어서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구요. 제가 아까 위에서 두릅나무의 효능에 대해서 이야기해 드렸는데, 그 중 신장에 좋다는 말이 있었죠? 이것은 두릅 효능도 마찬가지 입니다

두릅은 신장병을 앓는 분들이 자주 겪는, 몸이 붓거나 소변이 자주 마려운 분들에게 도움이 된다고 해요.

 

두릅엔 단백질도 풍부하고, 비타민 A와 비타민 C 그리고 칼슘이나 섬유질까지 매우 풍부해서 여성들의 피부와 건강 관리에도 참 좋습니다. 거기다 철분까지 다양 함유되어있다고 하니, 매달 생리로 인해서 철분이 부족해질 수 있는 여성분들에게는 딱이죠.

 

두릅과 인삼이 친척인거 아셨나요? ㅎㅎ 그래서 인지 사포닌 성분도 많이 있다고 하네요. 사포닌은 주로 암예방에 도움이 되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콜레스테롤이나 중성지방 등, 우리의 혈관에 달라붙어서 건강을 해치는 것들을 씻어내 혈관과 피를 깨끗하게 만들어주는 효험이 있다거 해요. 혈당조절까지 도움을 준다고 하니, 당뇨병 환자들에게 좋다는 말이 나올만도 하네요.

 

두릅 보관 방법과 두릅 먹는 방법

두릅은 두릅나무와 같이 약간의 독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생으로 드시지 말고, 물에 데쳐서 드세요. 그리고 아무리 좋은 음식도 과유불급, 좋다고 매 끼니 무작정 막 퍼먹는건 오히려 해가 됩니다.

 

두릅 보관 방법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손질하지 않은 두릅 보관법>

두릅을 적당히 사서 빨리 드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그리고 보관하실때는 분무기로 두릅에 물을 살짝 뿌려준 뒤에 비닐에 싸서 냉동보관 해주시면 더 좋습니다.(하지만 2-3주는 넘기지 마세요)

원래는 물을 살짝 뿌리고 –> 신문지에 싸서 –> 비닐봉투 –> 냉장보관 인데 제가 신문지를 좀 싫어해서요;;

 

<손질한 두릅 보관법>

소금 넣고 살짝 데쳐서 물기를 뺀 후에, 지퍼백이나 밀폐용기, 비닐팩 등으로 보관하시면 됩니다. 저는 손질하지 않은것도 그냥 이렇게 해요. 만약 신문지에 보관하셨다면 꼭 다시 씻어야 합니다. 신문지가 생각보다 더러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