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에 좋은 식품 양파 조청 만들기 그리고 고두밥 만드는법

* 건강해지는 음식 나쁜음식



양파가 우리몸에 엄청나게 좋은건 다들 잘 알고계시죠? 사실 비싸고 특별해 보이는 식재료들 구해서 힘들게 먹을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저는 양파만 잘 먹어도 건강에 좋은 식품 구하기 힘든것까지 막 찾아 먹을 필요 없다고 생각해요

‘무안단물’로 유명한 전라도 무안군에는 우리나라에서도 손꼽히는 장수마을이 있다고 해요. 그 동네 주민들은 밭에서 나는 햇양파를 과일만큼 많이 먹을 정도라는데요. 양파가 피건강에 그렇게 좋기 때문에 양파를 자주 드시면 건강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양파 조청 만들기와 양파 효소 만드는법에 대해서 알아볼까 해요.


 

양파 조청 만들기 어렵지 않을까?

양파 조청 만드는 법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1. 고두밥을 지어 엿기름과 함께 2:1 비율로 잘 섞어줍니다.

고두밥이란? : 고두―밥[명사] 몹시 된 밥

[고두밥 만드는법 부터 알아볼까요]

- 밥 지을때 보다 몇번 더 쌀을 씻습니다.

- 2시간 정도 쌀을 물에 불려주세요

-  그리고 체로 물기를 다 빼줍니다.(1시간 정도 체에 올린채로 나두시면되요)

-  찜통에 물을 적당량넣고 받침대를 올립니다.

-  광목천을 깔고 그위에 물을 뺀 쌀을 넣고 다시 광목천으로 잘 덮고 뚜껑을 닫은 후 가열

- 1시간 정도 가열하고 20분정도 뜸 들여 줍니다.

- 찜통이 작거나, 고두밥 만들 쌀의 양이 많으면 중간 쪽에 증기가 잘 닿지 않는 곳이 있으니 중간중간에 뒤집어 섞어주세요.

고두밥 만드는법은 이정도로 하고.

 

양파 조청 만들기 - 2. 고두밥이 살짝 잠길 정도로 물을 넣어줍니다.

 

양파 조청 만들기 - 3. 밥솥에 넣은 뒤에 보온상태로 설정한뒤 하루 재웁니다.

 

양파 조청 만들기 - 4. 베보자기 같은걸로 건더기를 건지고 물만 따로 그릇에 담아줍니다.

 

양파 조청 만들기 - 5. 여기서 중요한데요 건더기 걸르고 남은 물에 양파즙을 넣어 주시는데요. 1/5 즉 20퍼센트 정도가 딱 적당합니다. 안그럼 너무 써져요.. 그렇게 하고 한 시간 정도 약한 불에 조려주세요

 

끝~ 설탕이 들어가지 않고도 달달하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가 먹어도 좋은 조청 입니다.

글이 좀 길어졌네요 양파 효소 만드는법은 다음 포스팅으로 넘어가서 할게요. 다음 글로오세요~